> 의료정보 > 건강상식
 
작성일 2013-03-04 오전 11:33:32
제 목 고통스런 요로결석, 비수술요법 간단
작성자 춘해병원


고통스런 요로결석, 비수술요법 간단


Q. 지난 주말부터 심한 옆구리 통증이 오기 시작했습니다.아팠다가 안 아팠다가 반복하길래 그냥 참고 지냈는데 어제 소변을 보는데 피가 섞여 나와 너무 놀랐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인지,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걱정입니다.

A. 요로결석이란 소변 성분 중의 물질이 굳어져 마치 돌같이 굳은 것이 되고, 그것이 점점 커져서 요로에 걸치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참기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운 옆구리의 통증입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이 발생하면 아기를 낳을 때 오는 산통과 비슷하다고 말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혈뇨를 동반하게 되고 복부팽만감과 구토 소화불량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신장 기능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통해 통증없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충격파를 체내에 가하여 결석을 2mm 이하로 분쇄해 소변으로 배출하게 도와주는 최첨단 비수술적인 요법입니다. 시술이 간편하며 출혈과 감염 조직의 손상 등을 줄여주고 부작용과 같은 합병증으로부터 안전한 치료 방법으로, 그 효과 또한 높은 치료법입니다.

또한 하루에 2ℓ이상 충분한 물을 꾸준히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염분의 과다한 섭취는 결석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망설이지 마시고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메트로신문_닥터 Q&A [춘해병원 비뇨기과 박민규 과장]